Age of Conan Wiki

틀:번역본 표기 사용 틀:미완결 작품 틀:내비 틀:만화애니 캐릭터 정보

에도가와 코난 (틀:Llang, 5월 4일 - , 코난[1])는 아오야마 고쇼의 만화 ·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 드라마 작품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는 가공의 꼬마 탐정이다. 고교생 탐정 쿠도 신이치 (틀:Llang, 틀:Llang, 남도일)와 동일 인물이다.

애니메이션 성우는, 에도가와 코난과 어릴 적 쿠도 신이치는 타카야마 미나미가, 중학생 이후의 쿠도 신이치는 야마구치 캇페이가 맡고 있다. 드라마에서는 에도가와 코난을 후지사키 나오가 쿠도 신이치는 오구리 슌이 맡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애니메이션 성우를 에도가와 코난, 어릴 적 쿠도 신이치를 KBS 방영 당시에는 최덕희가, 투니버스에서는 김선혜가 맡았다.

개요[]

틀:스포일러 시작 「일본 경찰의 구세주」, 「헤이세이 시대홈즈」라고 불려지며, 동쪽의 고교생 탐정으로 불리던 쿠도 신이치검은 조직에 의해 아직 개발 중인 독약 APTX4869를 먹게 되어 어린 아이로 퇴화하였다. 어려서부터 알고 지내던 이웃 아가사 히로시 박사집에 간 신이치는 사건을 맡다보면 검은조직의 내막을 밝혀낼수도 있을 것이라는 박사의 충고를 받아들여,어려서부터 알고 지내던 모리 란의 집에서 테이탄 초등학교 1학년 에도가와 코난으로 정체를 숨긴 채 함께 지내고 있다.에도가와 코난이라는 이름은 에도가와 란포와 코난 도일의 이름에서 생각해 낸 것이다. 쿠도 신이치의 한국 이름(남도일)도 아마 코난 도일에서 온 것이라고 추측된다. 코난이 쿠도 신이치라는 것을 아는 인물은 아가사 히로시, 하이바라 아이, 핫토리 헤이지, 쿠도 유사쿠(아버지), 쿠도 유키코(어머니), 베르무트, 혼도 에이스케, 그리고 괴도 키드와 극장판에서는 6기에서 등장한 히로시 (Noas Ark)도 알고 있다.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배갈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몸이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내용이 극장판을 포함해 두번 나왔다. 그리고 하이바라가 파이칼의 성분을 참고해 만든 해독제로 한번 원래대로 돌아간 적도 있다. 드라마판 제2기에서는 파이칼과 다른 술을 혼합하여 만든 케이크를 우연히 먹고 원래대로 돌아간 적도 있다. 하지만 몸에서 오는 느낌의 부담감은 크고, 감기에 걸린 상태나 마찬가지여서 해독제의 효과가 떨어져 코난이 되려는 시간이 다가오면 호흡이 거칠어지고, 가슴을 세게 누르는 듯한 압박감이 밀려온다. 이는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만화에서도 동일하다.

생일은 5월 4일. 아버지는 쿠도 유사쿠, 어머니는 쿠도 유키코이다. 틀:스포일러 끝

인물[]

에도가와 코난[]

테이탄 초등학교 1학년 B반. 모리 란의 집에서 거주하고 있다. 체중 18kg, 엄청난 음치이다.

어렸을 적의 얼굴을 알고 있는 란에게 의심을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신이치의 아버지인 쿠도 유사쿠의 안경을 쓴 것을 시작으로, 일상적으로 안경을 쓰게 되었다. 하지만 시력 역시 신이치 때의 그대로 이므로 도수가 없다. 이후, 체력이 아이 수준에 맞게 떨어지지만, 성격이나 버릇 그리고 두뇌나 기술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그 두뇌로 여러 수 많은 사건을 해결하고 있다. 하이바라에게 호감도가 많이 있지만,자신의 본래 모습인 신이치로는 아직 란을 좋아한다.또 어린 아이의 신체이기 때문에 탐정으로써 해야 할 일에 제한이 되기 때문에 아가사 히로시가 만든 발명품, 시계형 마취총으로 마취 시킨후 나비 넥타이형 변성기로 그 사람의 목소리를 낸다. 이런 형식으로 추리를 할 때 마취 시키는 인물을 모리 코고로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비슷한 패러디를 한 작품도 많다. 예로 크레용 신짱케로로 중사이다.

대부분의 추리는 모리 코고로나, 스즈키 소노코, 야마무라 형사를 마취총으로 재워서, 나비 넥타이형 변성기로 사건을 해결한다. 또는 아가사 히로시 박사에게 부탁을 해 복화술로 진상을 이야기를 한다. 어쩔 때에는 코고로나, 메구레 경부, 요코미조 경부에게 힌트를 주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스스로가 진상을 추리해서 직접 말할때도 있다. 이 경우는 범인과 코난이 1 대 1로 대립되는 경우이다. 또 전화로 란에게 사건의 진상을 이야기해, 란에게 전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어머니인 유키코에게 진상을 말하고 이야기한 적도 있다.

단행본 25권에서는 범인의 권총으로 총격을 당해 좌측 복부 관통에 중상을 입었다. 수술 시에 혈액이 부족했지만 의 수혈로 구사일생하게 된다.

야구를 할 때 축구의 버릇이 몸에 베어 있어서인지 다리를 이용할 때도 있다. 또 TV게임을 잘 못해 탐정단 일행에게 비웃음을 사기도 한다. 그 때문인지, 코고로나 란이 잠든 후에 거실에서 몰래 연습하는 노력가일 때도 있다.

극중에서는 W21S 휴대폰을 사용하지만, 극장판에서는 공중 전화나 「이어링형 휴대 전화」를 사용하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주변 인물의 호칭은 란, 아유미, 미츠히코, 겐타, 경찰 관계자 등으로 하고, 주변에서 란은 “코난군”, 코고로는 “코난” 또는 “꼬마!”로 부른다. 겐타는 “코난”이라고 부르고 하이바라는 “에도가와 군”으로 부른다. 헤이지는 “쿠도”라고 하다가 당황해하더니 “아니, 꼬마”, “아니, 코난군” 등으로 부른다. 코난의 정체를 아는 사람끼리 있을 때에는 거의 원래 이름인 “쿠도”, “쿠도군”으로 불린다. 아가사 박사는 코난과 전화를 할 때 “신이치”라고 하며, 란이나 소년 탐정단이 있을 때에는 “코난군”이라고 한다. 소노코는 코난을 “코난군”, “안경잡이 꼬마”라고 부른다. 죠디는 “쿨 키드(Cool kid)”, 라고 부른다. 괴도 키드는 “탐정군”, “명탐정”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변장하지 않았을 때 부른 적은 없다.

만화에서 명대사는 “에도가와 코난, 탐정이다…”였고, TV애니메이션과 극장판에서는 “진실은 언제나 하나!”이다. 이는 방송 개시전 아이캐치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에는 “범인은 너다!”였지만, 시청자를 가리키면서 하는 대사이기 때문에 변경되었다. 말버릇은 “어?”, “어이어이~”, “즉!”(바로)이다.

쿠도 신이치[]

테이탄 고등학교 2학년 B반. 추리 오타쿠로, 그 중 셜록 홈즈의 팬이다. 세계최고의 탐정으로 불리며 신장은 174cm이다. 주소는 도쿄 도 베이카 시 베이카 가이다.[2]

소꿉 친구인 모리 란과 소꿉친구나 연애 관계이지만, 솔직하지는 못하다. 코난이 신이치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않은 란이 「정말 좋아해」(틀:Llang)라고 자신에게 고백하였다. 그 때문에 원래대로 돌아가면 란에게 고백하려고 했다. 일시적으로 신이치의 몸으로 돌아왔을때, 자신의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프로포즈한 같은 장소에서 본인도 고백하려고 했으나, 사건에 연류되어서, 어떻게든 해결됐지만 해결과 동시에 코난으로 돌아가버려 어쩔 수 없이 고백도 못 하게 되었다. 미야노에게 호감도가 많이 가지고 있지만, 아직 자신의 마음에는 란을 그리워 한다. 그리고 란의 눈물을 싫어하며, 자신이 좀 더 솔직했으면 좋아겠다고 생각을 한다. 축구를 좋아하여, 중학교 때 까지 축구부에 소속해 있었다. 그 기술은 J리그에 스카우트 될만한 실력이지만, 신이치는 어디까지나 운동신경을 기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 뒤로 축구를 그만두었다. 란의 말에 따르면 만약 계속 했다면, 축구 스타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성격은 냉정하게 보이지만, 실은 오기 있고 질투심이 깊다. 특히 란과 관련된 일이면 어린 아이처럼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것도 적지 않다. 하지만 어떤 일이 있더라도 단념하지 않고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청년이다.

엄청난 음치로, 코난이 되어서도 그것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본의 음향 연구소 소장인 스즈키 마츠미(실존 인물)의 말에 따르면, “이 경우는 소리를 능숙하게 낼수 없는 음치이며, 소리는 확실히 들을 수 있는 음치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신이치에게 음악 수업은 골칫거리이다.

원어 수준으로 영어를 할 수 있으며, 권총이나 탈 것의 조종 방법에 능통하다. 이것들은 대체로 하와이 주에서 아버지에게 배웠다고 한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이야기, 특히 홈즈 관련 이야기가 한번 나오면 일방적으로 자기 이야기만 해버린다. 첫 화에서도 모처럼 유원지에 놀러 갔음에도 불구하고, 홈즈 이야기만 하여 란이 섭섭해 한 적도 있다.

주위에서 호칭은 란, 코고로, 아가사는 “신이치”라고 부르고(코고로는 종종 '탐정 꼬마'라 부르기도 한다) 소노코 등의 인물은 “신이치 군”이라고 부른다. 유키코는 “신쨩” 이라고 부르고, 핫토리는 “쿠도”, 아유미는 “신이치 오빠”, 미츠히코는 “신이치씨”라고 부른다. 덧붙여 란이나 다른 사람 앞에서 코난은 신이치(자신)를 “신이치형”이라고 부른다.

가장 좋아하는 말은 “When you have eliminated the impossible, whatever remains, however improbable, must be the truth.”, 「불가능한 것을 제외하고 남는 것이 아무리 믿을 수 없는 것일지라도 그것이 진실이다.」라는 홈즈의 추리론이다.

기본적으로 표준어로 이야기를 하지만, 친한 사람과의 일상 대화에서는 자기만의 특유 표현법으로 말할 때가 있다. 좋아하는 축구 선수는 레이 커티스이다.

주석 및 참고 자료[]

틀:Reflist 틀:스포일러 끝

패러디[]

  • 쾌걸 조로리 - 코냔 (코난에 뒤 글자 ㅏ(틀:Lang)을 ㅑ(틀:Lang)으로 바꿈. )
  • 크레용 신짱 - 코신 (로고 패러디, 성우는 코난 성우와 동일.)
  • 휴대폰 형사 제니가타 시리즈 - 타마가와 도일
  • 따끈따끈 베이커리 - 토네가와 코난
  • 쿠이탄 - 카네다 하지메 (패러디라기 보다는, 코난의 코스프레를 한 것)
  • 하야테처럼! - 소년 선데이, 연재사가 같은 것 때문인지 종종 코난의 모습이 등장한다. 108화에서는 코난 자신이 나온다.

그 외[]

  • 원작에서는 코난의 말과 생각을 전부 타카야마 미나미가 맡는 것에 반해, 한국어판에서는 코난의 생각 부분은 신이치의 성우인 강수진이 맡는다.

관련 문서[]

  •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
  • 모리 란
  • 모리 코고로
  • 소년 탐정단
  • 아가사 히로시
  • 하이바라 아이
  • 검은 조직
  • APTX4869

틀:명탐정 코난

  1. ‘에도가와 코난’의 한국판 이름인 ‘코난’은 성(姓)이 밝혀진 바 없다.
  2. 홈즈가 살았던 221B Baker Street에서 옴.